음식점 위생등급제, 사장님과 소비자가 함께 혜택을...

해외에는 이미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실시하는 나라가 많다고 합니다.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만들어졌느냐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특히 외식을 하는데 아무리 맛집이라도 지저분한 조리상태라면 맛이 뚝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음식점의 위생상태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쉬워질 것 같습니다. 바로 음식점위생등급제가 도입되기 때문인데요. 식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접객 영업자의 신청을 받아서 위생상태를 평가한 다음 위생등급을 지정하는 음식점위생등급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그런데 이 제도는 강제사항은 아니고 자율적으로 음식점 영업자가 신청하면 그에 대해 평가를 해 주는 제도입니다. 자신의 음식점에 대해서 위생상태에 자신이 있다면 신청을 하고, 반대라면 하지 않겠죠. 소비자로서는 등급제 표시가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 제도가 많이 도입되어 평가를 받은 음식점이 많다면 평가받지 않은 음식점은 상대적으로 위생상태를 의심받을 수 밖에 없겠죠.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현장평가 등을 실시한 결과 85점 이상일 경우에 매우 우수, 우수, 좋음의 3단계의 위생등급이 판정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 번 받은 위생등급의 유효기간은 2년이고요.

게다가 이 등급제에 참여하는 일반음식점에는 위생등급 표지판과 시설과 설비의 개보수 자금을 융자지원한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착한식당이 혜택을 보고 모든 식당의 위생수준이 함께 향상되어 결국 소비자가 깨끗하고 위생적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혜택이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음식점 위생등급제, 사장님과 소비자가 함께 혜택을...
4/ 5
Oleh